본문 바로가기
민화

[민화] 계묘년 기념 ‘방아 찧는 토끼’ 도안 무료 다운로드.

by _시월 2023. 1. 1.

 

민화속토끼그림

 작년에 호랑이 그림 그리는 것이 나름 목표였는데 게으른 나는 이루지 못하고 2022년을 흘려보냈었다. 2023년 계묘년 토끼해에는 민화 속에 토끼를 찾아 꼭 그려보겠다고 다짐했는데 일단 도안부터 만들어봤다. (이렇게 만들어 놓고 안그릴수도 있다.ㅎㅎ) 사실 내가 민화 속 토끼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그림은 이 그림 말고 다른 ‘방아 찧는 토끼’ 그림인데. 그건 개인소장이라 도안 만들어서 무료 다운로드 하게 해도 되는지 모르니 ㅎㅎ 안전하게(?) 이뮤지엄에서 찾은 공공누리 1유형인 토끼 그림을 찾았다. 도안으로 만들어본 토끼 그림의 원화는 아래와 같다.

이뮤지엄 소장품 검색에 [토끼]를 검색어로 넣고 재질을 ‘종이’로 선택한 후 찾은 그림이다. 광복 이후 작품으로 현재 삼척시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위에서 말한 개인 소장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아 찧는 토끼 그림과 흡사한데 토끼의 모습은 거의 비슷하고 뒤에 배경에서 개인 소장 작품은 그림에 달과 소나무만 나오는 반면 위 그림은 뒤쪽으로 바위 산과 폭포가 보이고 그 위쪽으로는 오색 구름들이 보인다. 제작 연도로 봤을 때 개인 소장 작품이 19세기 이고 위의 그림이 광복 이후 인 것으로 보아 이 작품이 개인 소장 작품을 모방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728x90


아래는 ‘방아 찧는 토끼’를 이뮤지엄에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의 캡쳐본이다.

그림의 크기는 가로 32cm, 세로 82cm로 가로로 긴 편이다. 다운로드 한 이미지의 크기가 너무 커서 맨 위의 사진은 크기를 줄이고 압축한 이미지다. 이뮤지엄 사이트에 들어가면 높은 해상도의 사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위의 설명과 같이 삼척시립박물관 소장품이고 재질은 종이이며 광복 이후의 작품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작품으로 출처표시만 하면 된다. 이뮤지엄에서 소장품 검색하는 방법은 지난번에 올린 적이 있는데 링크를 걸어두겠다.  이뮤지엄 민화 찾는 방법

도안은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어플로 작업했고 도안 만드는 법도 글로 남겨둔게 있어서 혹시 만들어보려는 분들은 옆의 링크를 이용하면 된다. 프로크리에이트 어플로 민화 도안 만드는 방법
아래는 만든 도안 사진.

무료민화도안


도안은 토끼 두 마리, 나무몸통 및 가지, 달, 구름, 절구, 뒤쪽의 절벽을 그렸고 토끼의 무늬와 나무의 무늬 및 나뭇잎은 생략하였다. 토끼 몸은 전체 채색과 바림이 끝난 후 호분을 이용해 하얀 털(점)을 표현 하면 될 것 같다. 나무도 채색 후 먹으로 무늬를 표현하면 될 것 같다. 나무의 나뭇잎 또한 도안을 따라 그리는 것 보단 어떤 식으로 잎이 구성됐는지만 확인 후 끝나는 부분의 가이드라인만 가볍게 잡고 자유롭게 채워 넣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실 도안에서 잎을 하나하나 그리기 너무 힘듦었음ㅋㅋㅋㅋㅋㅋ)
다 빼고 나니(?) 도안이 너무 헹~한데 예쁜 색감으로 잘 채워서 그려주시길 바란다 ㅎㅎ

개인적으로 내가 이 그림을 그린다면 토끼와 나무 달은 그대로 따라 그리고 구름과 뒤에 절벽? 과 폭포는 빼고 그리고 싶다. 단순하게 그려야 토끼에게 집중이 딱! 될 것 같은데 위에 오색구름이 너무 화려해서 ㅎㅎ 시선이 뺏기는 것 같다.(물론 개인적인 생각) 연습삼아 그려보기 좋은 그림이니 취향에 맞게 빼고 싶은 부분은 과감하게 없애고 그려도 예쁜 그림이 될 것 같다. 계묘년을 맞이해서 갑자기 만들어본 토끼가 들어간 민화 그림 ㅎㅎ <방아 찧는 토끼> 도안. 토끼 그림 그려보고 싶었던 분들은 다운로드 해서 즐겁게 그리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