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회사 직위 (대리, 과장, 차장) 체계 순서 한눈에 보기/ 직위와 직급, 직책의 차이

by _시월 2024. 1. 14.

 

회사의 직급 쳬계와 순서

안녕하세요. 궁금한 것들을 공부하고 기록하는 시월입니다. 오늘은 회사생활 초기에 잘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직위, 직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회사 생활을 하지 않는 저는 드라마 속 인물들이 회사내에서 ‘실장님, 대리님, 김과장’ 이렇게 호칭으로 부르는 것은 익숙했지만 정확한 순서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회사생활하는 동생에게 물어보니 회사마다 직위가 모두 있는게 아니라서 다 다르긴 하다고 하더라고요. 오늘 글에서는 ’직위, 직책‘의 뜻을 자세히 살펴보고 직위의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원, 대리, 과장, 부장/ 파트장, 팀장, 실장 등의 사전적 의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직위, 직무, 직급, 직책의 사전적 의미 뜻

먼저 직위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직무, 직급의 사전적 의미도 살펴보겠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직위(職位)란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 행정적 위치를 말합니다. 행정용어로 직무와 직책에 의하여 규정되는 공무원의 위계를 뜻하기도 합니다. 즉 회사의 구성원에게 부여되는 직무와 책임의 단위를 뜻합니다. 우리가 흔히 ‘승진을 했다’라고 할 때 이 직위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는 직무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볼게요. 직무(職務)란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를 말합니다. 반복되는 단어들이 많고 서로 맞물려 있어 헷갈리네요. ㅎ 마지막으로 직급의 사전적 의미입니다. 직급(職級)이란 직무의 등급으로 일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따위가 상당히 비슷한 직위를 한데 묶은 최하위의 구분을 말합니다. 일반 회사보다는 공무원처럼 호봉제가 있는 곳에서 사용하며 이를 호칭으로 쓰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직책은 직위에 부여된 ‘직무와 책임’을 의미하는 단어로 팀장, 파트장, CEO 등이 있습니다. 권한에 따라 이름이 붙은 것이기 때문에 승진을 해서 직위가 변동돼도 직책은 그대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회사의 직위 체계 순서

반응형

2. 직위 체계 및 순서

-일반 회사의 직위 체계
이제 직위의 순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반회사의 직위 순서입니다. [인턴,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부회장-회장]이 있으며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듣는 호칭이기도 합니다. 인턴부터 부장까지가 ‘일반직’이고 이사부터 회장까지가 ‘임원직’에 해당합니다. 아직까지는 회사내에서 직위 순서를 지켜 직위로 부르는 곳이 많지만 최근에는 직위체계를 단순화하여 ~님 혹은 선임-책임-수석 등으로 부르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대외업무를 위해 외부적으로는 위와 같은 직위체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생산 공장은 [사원-조장-반장-직장-기선(기장)-공장장]의 직위 순서를 갖습니다. 연구소는 [연구원-주임연구원-전임연구원-선임연구원-책임연구원-수석연구원]순으로 직위가 올라갑니다.

직책 직위 종류와 이름

3.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사전적 의미

순서를 알아봤으니 이제 직위 각각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원(社員)은 회사에서 근무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단 법인의 구성원. 특히 공익 사단 법인, 합명 회사, 합자 회사, 상호 회사의 구성원을 이르는 말입니다. 주임(主任)은 직장, 단체 따위에서 어떤 일을 주로 담당하거나 또는 그런 사람을 말합니다. 대리(代理)는 은행이나 회사 따위의 집단에서 부장, 지점장, 과장 등의 직무를 대신하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흔히 유사시 과장의 직무를 대신할 수 있는, 과장 바로 아래의 고정된 직위를 이르기도 합니다. 다음은 과장입니다. 과장(課長)이란 관공서나 회사 따위에서, 한 과(課)의 업무나 직원을 감독하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차장(次長)이란 관공서나 회사 등에서 장(長=어떤 조직체나 부서 단위의 우두머리)에 다음가는 직위. 또는 그런 자리나 지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부장(部長)은 기관이나 조직에서 한 부(部)를 맡아 다스리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사(理事)란 법인의 담당 사무를 집행하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상무(常務)란 경영에서 재단이나 회사 따위의 이사 가운데 보통의 업무를 집행하는 기관 또는 그 사람을 말하며 공공 단체에서 일상의 일을 처리하려고 특별히 뽑은 의원을 말하기도 합니다. 전무(專務)는 경영에서 회사의 이사 가운데 한 사람으로 사장과 부사장을 보좌하면서 회사의 일을 총괄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사장(副社長)은 회사에서 사장 다음가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장(社長)은 회사의 책임자. 회사 업무의 최고 집행자로서 회사 대표의 권한을 지닙니다.

 

오늘은 일반회사, 공장, 연구소의 직위 체계와 그 순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사전적 의미 설명과 함께 적어서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궁금한 사항들 해소되셨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